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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 A B 노선 정리 및 진행 상황 알아보기
3월 30일 GTX-A선의 첫 개통은 수도권 교통 인프라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이 선으로 수서-성남-동탄 간을 이동하는데 소요되는 시간이 현저히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빠른 운행 속도와 최적화된 노선 구성에 기인한다.
GTX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기존 지하철보다 훨씬 빠른 속도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선은 가능한 직선으로 설계되어 곡선 감속을 최소화하고, 역의 수도 최소한으로 줄여 승객의 이동 시간을 최소화했다. 더불어, GTX 차량은 180km/h의 고속 운행을 지원하여, 서울과 수도권 외곽 지역 간의 이동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만들어준다.
특히, GTX는 수도권 2기 신도시 주민들에게 큰 의미를 지닌다. 이 지역은 대체로 1기 신도시보다 서울에서 더 멀리 위치하고 있어, 교통 이용에 불편을 겪고 있었다.
A선의 경유지로 화성 동탄과 파주 운정이 선택된 것은 이러한 이유에서 비롯된다. 새로운 GTX-A선은 이 지역 주민들에게 서울과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켜주며, 지역 경제와 생활 편의성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A노선은 운정신도시의 운정역과 동탄신도시의 동탄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알려져 있다. 이 노선은 운정-서울역 구간을 통해 수서평택고속철도(삼성-동탄)와 연계되어 있다.
총 노선 길이는 83.1km이며, GTX-A의 수서~동탄 구간이 개통되면 기존에 버스나 지하철을 이용하여 70분 이상 소요되던 거리를 단축하여 19분 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수도권 지역에서의 30분대 출퇴근이 가능해질 것으로 전망이다.
또한, 2024년 말에는 운정~서울역 구간이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며, 이로 인해 이동 소요 시간이 기존의 50분에서 20분으로 절반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GTX-A노선은 구간별 부분 개통 이후에도 서울시 삼성역 복합환승센터 계획에 따라 삼성역 구간을 완전히 개통할 예정이며, 이는 2028년 이후에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GTX-A선의 특이한 점 중 하나는 '삼성-동탄' 구간과 '운정-삼성' 구간이 재정사업과 민자사업으로 별도로 추진된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개통되는 수서-동탄 구간은 사업명이 '삼성동탄광역급행철도'로 분류된다.
이러한 구분은 사업의 관리와 자금 투입을 구분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실제로는 GTX-A라는 단일 노선으로 운행되며, 운영은 단일 회사에서 이루어지며, 열차도 전 구간에서 운행된다. 이 구분은 주로 사업비의 투입과 관리를 위한 것으로, 승객들에게는 운행 및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승객들은 단일한 GTX-A선으로의 편리한 이동을 누리기만 하면 된다.
3월 17일 현재, GTX의 공식 시간표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 일부 비공식 시간표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시간표에 따르면, GTX는 아침 5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운행되며, 하루 편도 운행 횟수는 61회에 이릅니다. 수서-동탄 간의 소요 시간은 21분이며, 출퇴근 시간에는 1시간에 약 4회 정도 운행된다. 그러나 이는 운행 횟수가 많지 않은 편이다.
이러한 운행 횟수의 제한은 GTX-A선의 차량 기지가 동탄신도시의 반대쪽인 운정신도시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현재는 서울시내 구간의 GTX-A선 선로가 없으므로, SRT수서역에 임시 차량 기지를 운영하고 있어 많은 차량을 투입하기 어렵다.
추후에는 서울 시내 구간이 완성되면 운행 횟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서울 지하철처럼 운행 간격을 좁히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수서-동탄 구간은 SRT와의 공용 선로로 운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제약이 있다.
그러나 운정-수서 구간은 이러한 문제가 없으므로, 향후 이 구간이 개통되면 운행이 더 밀집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당분간 GTX-A선을 이용할 때는 서울 지하철처럼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미리 시간표를 확인하고 이를 고려하여 이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는 인천의 송도국제도시와 경기도의 남양주 마석을 연결하는 주요 철도 노선이다. GTX-B의 주요 정차역으로는 인천대입구, 인천시청, 부평, 부천종합운동장, 여의도, 서울, 청량리, 그리고 마석 등 총 13개의 역이 있으며, 이러한 노선의 총 길이는 약 80km다.
GTX-B는 정부의 재정투자 사업과 민간의 투자 사업으로 진행된다. 정부의 재정투자 구간은 용산부터 상봉까지의 20km 구간을 포함하며, 민자구간은 이 구간을 제외한 인천대입구부터 용산까지, 그리고 상봉부터 마석까지의 구간을 포함한다. 이러한 사업에는 총 6조1932억원의 자금이 투입될 예정이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인천의 송도국제도시(인천대입구역)부터 서울역까지의 이동 시간이 30분 이내로 단축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지역 간 이동을 효율적으로 돕고 경제적 활동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음 달에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의 두 번째 노선인 B노선의 착공이 예정되어 있다. 정부는 다음 달 초에 재정구간으로 지정된 용산~상봉 구간의 실시계획을 승인한 후에 본격적인 착공에 돌입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환경영향평가 심의를 마치는 등 기본적인 절차를 완료했다.
또한, 민자구간에 대해서도 오는 27일에 민자사업협약안을 심의하고 상반기 안에 B노선 전 구간의 착공을 계획하고 있다. 민자구간은 인천대입구부터 용산까지, 그리고 상봉부터 마석까지의 구간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계획을 통해 B노선의 착공이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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