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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두달만에 유료화, AI시장 판도 바뀌는 중
요새 블로그도 자동화 할 수 있고 책을 자동으로 만들 수 있는 인공지능(AI) 챗봇 '챗GPT'가 출시 2개월 만에 유료화를 선언했습니다. 전문직을 대체할 수 있을 정도로 기술력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으면서 전 세계적으로 이용자가 급증하는 현상을 적극 활용한다는 계획입니다. 주목되는 것은 이러한 유료화 정책에도 사용자들이 떠나지 않고, 오히려 돈을 더 내고 유료 서비스를 사용하겠다는 소비자가 많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추세로 볼 때 챗GPT 유료화 서비스를 접목하려는 산업계 움직임도 빨라질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챗GPT의 부작용에 대한 논란도 한층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챗GPT는 인터넷상에 존재하는 정보를 스스로 찾아서 학습하다 보니 신뢰성을 담보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구글이나 메타 등에 회사에서도 만들어 두긴 했지만 종교적이나 윤리적인 것이 해결 안된 상황에서 공개는 안했죠. 이제 구글도 곧 공개를 한다고 하네요. 분명 AI는 구글이 더 앞설 것 같긴 합니다.
오픈AI 챗GPT 유료 버전 출시
1일(현지시간) 오픈AI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챗GPT 유료 버전인 챗GPT 플러스를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월 구독료는 20달러로, 당초 예상했던 42달러의 절반 수준입니다. 오픈AI가 제시한 챗GPT 플러스의 장점은 우선 접속 권한입니다. 크게 △인터넷 전송량이 몰려도 먼저 챗GPT에 접속할 수 있고 △챗GPT가 더 빠른 속도로 답을 달며 △오픈AI가 새로운 기능을 선보였을 때 우선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는 미국에서 먼저 실시된다. 이후 점차 대상 국가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현재 오픈AI는 챗GPT 플러스를 사용할 사람의 대기자 명단을 받고 있습니다. 무료 서비스는 계속 이어집니다. 오픈AI는 "구독자가 늘어나면 비용을 충당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많은 사람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챗GPT는 지난해 12월 말 출시된 이래 수많은 사람이 접속하면서 매일같이 서버가 다운되고 있습니다. UBS에 따르면 현재 일 방문자 수는 1300만명에 달합니다. 월간 단위로 단 한 번이라도 접속한 사람을 의미하는 월간 활성 사용자 수(MAU)는 1억명 이상으로 추정됩니다. 이 같은 사용자 상승 속도는 인스타그램이나 틱톡을 넘어섰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AU 1억명에 도달하는 데 걸린 시간은 틱톡이 2년, 인스타그램이 2년6개월, 유튜브가 2년10개월, 페이스북이 3년2개월입니다.
챗GPT 유료 버전의 장점은 고작 우선 입장권이지만, 구독 요청은 산업계에서 속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집니다. 이에 따라 오픈AI는 보다 저렴한 요금제와 기업용 요금제, 데이터팩과 응용프로그램 인터페이스(API) 등을 출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부동산 중개업체들은 이미 챗GPT를 활용해 소셜미디어 홍보, 고객 응대,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계산까지 진행하고 있어 업무를 과거로 돌리기 어렵다고 CNN은 보도했습니다. 아이오와주에 있는 중개업자인 J J 요하네스 씨는 침실 4개짜리 주택을 온라인에 등록하기 위한 소개글 작성을 챗GPT에 맡겼습니다. 직접 했으면 1시간 이상 걸렸을 이 일은 5초 만에 끝났습니다.
또 마이애미부동산그룹 중개인인 안드레이스 아시온 씨는 개발업체에 보낼 항의 이메일을 챗GPT를 통해 해결했습니다. 아시온 씨는 유료화 전환 시 구독 여부에 대해 "물어볼 필요도 없다"며 "연 100∼200달러는 쉽게 낼 수 있다. 안 하는 게 미친 짓"이라고 말했습니다.
챗GPT 정확성과 편리함에 전적 의존
업계가 챗GPT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것은 정확성과 편리함 때문입니다. 오픈AI는 지난달 30일 수학 방정식 처리 능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습니다. 보다 복잡한 수식까지 처리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실제로 챗GPT를 활용해 코딩 실력을 테스트했더니 연봉이 18만3000달러(약 2억2322만원)인 구글 엔지니어 수준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챗GPT가 사람이었다면 구글 알고리즘 엔지니어인 레벨3에 합격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오픈AI의 챗GPT는 향후 정확성이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챗GPT를 통해 주고받는 답변에 '좋았어요' '별로예요'를 누르면 피드백이 다시 챗GPT에 입력되고 챗GPT가 학습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사용자가 늘어날수록 보다 정확한 답변을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비용입니다. 샘 올트먼 오픈AI 창업자에 따르면 검색 1회당 비용은 약 2센트입니다. 25원꼴이지만 매달 1억명이 10번씩 사용하면 매달 250억원에 달하는 비용이 발생합니다.
현재 오픈AI는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구축한 슈퍼컴퓨터를 통해 챗GPT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중앙처리장치인 CPU 코어(연산작업 수행 단위)가 28만5000개, 그래픽처리장치인 GPU 코어가 1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재 마소나 그래픽 회사인 엔비디아 등이 주가가 상승하고 있죠. 마소는 많이 사놨는데 제발 올랐으면 좋겠네요.
현재 오픈AI의 기업가치는 290억달러(약 35조3481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는데, 올해 매출 목표는 2억달러(약 2437억원)입니다. MAU 1억명 가운데 단 1%인 100만명만 구독에 참여하더라도 단숨에 2억4000만달러에 달하는 매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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