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SMALL

상속세면제한도에 대하여 알아보기​


부동산 상속세면제한도 및 세율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속세와 증여세는 무상으로 무언가를 받았을 때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두 세금은 각각 다른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상속세는 사람이 사망한 후 그의 재산을 상속받을 때 부과되는 세금이며, 증여세는 살아 있는 사람이 무상으로 재산을 받을 때 발생하는 세금입니다. 이러한 세금은 부의 재분배와 빈부격차 완화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세율은 동일하게 적용되지만,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은 차이가 있습니다. 상속세는 사망으로 인한 상속에 대한 세금이므로 특정한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증여세는 살아 있는 사람이 재산을 선물로 받는 경우이기 때문에 공제 혜택은 더 적을 수 있습니다.

부의 재분배를 통해 사회적인 불평등을 완화하고 더 공정한 사회를 이루기 위해 중요한 세금 제도입니다. 이를 통해 부유층으로부터 받은 재산을 균등하게 분배하여 빈곤층의 경제적 불균형을 줄이고 사회적인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상속세면제한도(상속세 공제) 알아보기 ​


거주자 사망으로 인하여 상속이 개시되는 경우에 상속인 또는 수유 자는 기초공제 및 배우자공제 이외의 기타 인적공제의 합계액과 일괄공제 중 큰 금액으로 공제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과세표준 신고가 없는 경우에는 일괄공제를 적용합니다.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요, 조금 더 쉽게 설명해 드리자면 부모가 사망한 경우, 배우자가 없는 경우 일괄공제에 의하여 5억 원, 배우자가 있는 경우 10억 원까지 상속세 공제를 통하여 면제가 된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장례비용은 증빙이 없어도 500만 원까지 공제가 되니, 부모가 사망한 경우 최소한 5억 5백만 원 까지는 면제 가능합니다.

상속 세제에서 중요한 요소는 어떤 관계로 인한 상속 인지인데요, 가장 일반적인 경우로는 부모, 자녀, 배우자, 형제/자매 등 직계 가족 관계로 상속을 받는 경우에 면세 혜택이 주어집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특정 유형의 재산, 예를 들어 설명하자면 농지나 기업 주식과 같은 재산에 대해 특별한 면세 혜택을 부여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해 보시면 좋습니다.


<기본 공제 항목>
일괄: 5억 원
기초: 2억 원

(1) 배우자: 5억 원~30억 원
(2) 자녀: 1인당 5천만 원
(3) 연로자: 1인당 5천 원 만 원

이때 만약 미성년자 자녀인 경우라면 1인 당 500만 원 X 20세까지의 잔여 연수를 적용하니 이점 참고해 주세요. 그리고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신고와 납부를 6개월 이내에 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상속세 계산 방법

(1) 상속세 과세가액 산출 : 재산가액 - 장례비용
(2) 과세표준 산출 : (1) - 각종 공제
(3) 산출 세액 산출 : (2) X 세율
(4) 최종 세액 : (3) - 자진신고 공제 3%

​자진신고 공제액이란 신고기한에 맞춰 세무서에 신고를 할 경우 자동으로 적용되는 것으로 산출 세액의 3%가 감면됩니다.

 

 



주의점
미리 상속세를 준비하시고 있거나, 신고를 앞둔 분들이라면 재산가액 추적에 대한 것을 각별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 피상속인 사망 당시 재산 가액만 살펴보는 것이 아니라 10년 치의 거래내역을 모두 살펴보기 때문인데요.

현금 입금 내역까지도 함께 확인을 하며, 각 거래에 대한 증빙 자료가 없을 경우 상속 재산에 포함이 되니 이점 주의하셔서 철저한 절세 전략을 세워보시길 바랍니다.​

다른 세금에 비해 계산 방법이 굉장히 복잡하기 때문에 될 수 있다면 사전에 미리 계획을 세우고 신고 직전에는 꼼꼼한 검토를 통해 체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또한 신고를 제대로 안 할 경우에는 추가 납부 금액이 있을 수 있으므로 이점 유의하셔서 이러한 변수가 발생하지 않게 인터넷을 통해서도 정보를 한 번 더 확인해 보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