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케팅관련 자격증 실무에 적용가능

직원 몇 명을 보유하고 있는 쇼핑몰 회사에 다니고 있는 평범한 사원입니다. 얼마 전까지 업무를 서포트 하고 간단한 고객관리 정도만 하는 역할을 해왔었는데, 갑작스럽게 인원이 변동되면서 저의 위치도 완전히 바뀌게 되었어요. 그간 일을 하는 모습을 잘 지켜봐 왔다면서 마케팅 관련 업무를 전적으로 담당해 보면 어떻겠냐는 제안에 조금이라도 더 안정적으로 생활을 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서 흔쾌히 ‘열심히 하겠습니다!’라는 말이 튀어나왔죠. 그러나 저는 마케팅과는 전혀 상관 없는 전공을 한 사람이고, 평소에도 크게 관심을 두고 있지 않았던 터라 점점 부담감과 함께 매출로 증명을 해 보여야 한다는 압박감에 시달리기 시작했습니다.

 

당장 회의시간에는 무엇을 의논해야 하며 업무 지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막막하더군요. 걱정만으로 밤을 지새우다가 내가 한 말에는 책임을 져야겠다는 생각이 들면서 까짓것 공부라도 한 번 해보자는 심산으로 마케팅관련자격증 취득과정과 교육기관을 찾아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수입은 조금 올랐지만 체감상으로는 그 이상 업무가 늘어서 오랜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과정은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컸습니다. 마케팅관련자격증 학원을 검색해 보면 대부분이 디자인 쪽이라 저와도 접점이 별로 없었고요.

 

 

 

마케팅 기획전문가 1급

그러던 중 마케팅 기획전문가 1급 수업을 발견했어요. 마케팅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는 것부터 구매의사결정, 제품관리, 전략적 마케팅 계획, 소비자를 위한 수단 등 제가 원하는 이론 중심의 수업을 제공하고 있어서 곧장 등록을 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부분은 수업과 시험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는 것이었고, 20강 수업을 4주라는 넉넉한 기간 안에 이수하면 된다는 점이었습니다. 마케팅관련자격증은 민간자격이라서 국가공인 자격만큼의 공신력이 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해당 분야는 대부분 분류가 민간이라 딱히 선택권은 없습니다. 그러나 확실한 것은 어떤 형태로든 여기에 대해 공부했고 또 증명할 수 있는 것이 있다면 플러스 요인이 될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죠. 그 중에서도 마케팅 기획전문가는 전문적인 지식과 이해를 가지고 마케팅 활동을 위한 운영 계획과 정확한 마케팅 선정, 목표 및 전략을 수립하는 전문적인 역할을 수행합니다. 소비자 해동 등에 대한 지식을 활용하여 특정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여 효율적인 판매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하죠.

 

요즘에는 tv광고에 국한되지 않고 SNS, 유튜브 등의 동영상 플랫폼 등 광고의 무대가 무궁무진하게 확장되고 있습니다. 정형화된 방법 보다 이른바 바이럴 마케팅이라고 하는, 입소문을 타는 형태의 방식이 더 효과가 좋기도 하고요. 작은 물건을 하나 팔더라도, 직원이 1명뿐인 소규모의 업체라고 하더라도 찾는 사람이 있어야만 운영이 되기 때문에 마케팅은 중요한 요소이므로 해당 필드에 대한 관심도 계속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및 브랜드 기업 종사자, 고객관리 업무 담당자, 쇼핑몰 운영자 등 다양한 사람들이 마케팅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관련 부서에 입사하거나 회사를 창업하는 등의 목표를 이루기도 하고요.

 

 

마케팅 기획전문가 자격증 수업

제가 들었던 수업은 초심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이해하고 시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굉장히 만족스러웠습니다. 마케팅 그 자체와 환경, 정보시스템, 조사에 대해 세분화하여 설명을 해 주었고, 실전에서 바로 접목할 수 있는 유용한 내용들도 많았죠. 단순히 문구만 잘 다듬어서 멋진 디자인과 함께 보여주기만 하면 된다는 틀에서 벗어나 본질을 먼저 꿰뚫고 어떻게 접근하여 효과를 극대화 할 것인지 잘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각 프로세서가 생각보다 방대하고 복잡한 부분도 있어서 첫 수업부터 모든 것을 알아들을 수는 없었지만 필요한 부분은 몇 번이고 반복해 보면서 핵심 사항을 위주로 곁가지를 쳐 나가는 방식으로 공부했어요. 한 문단 건너 한 번씩 생소한 용어들도 많이 나왔는데, 부가설명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직접 찾아보면서 나만의 노트를 정리해 나갔습니다. 이 과정에서 습득한 지식이 머릿속에 잘 남더라고요.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로웠던 파트는 구매 의사결정의 이해였습니다.

 

소비자들이 물건을 사기로 마음 먹고 실제로 구매를 하기까지 어떤 단계들을 거치게 되는지, 각 단계별로 어떠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를 알았어요. 또한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개인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인 요인이 있으며 어떻게 하면 더 유리한 입지를 선점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배우면서 공략점을 파악할 수 있는 눈이 조금씩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광고에는 비용이 들어갑니다. 판매자들은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얻기 바라죠. 현실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파트라고 하면 광고예산 책정 방법과 판매촉진 수단들에 대해서 다루는 부분이었습니다. 예산을 정하는 방법에 따라서도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에 놀라기도 했네요. 덕분에 지금 우리 회사에게 걸맞는 방법은 무엇인지 면밀하게 살펴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마케팅 기획의 핵심 포인트를 모아 정리하면서 긴 시간 달려오면서 배웠던 많은 내용들을 일목요연하게 확인하고 시험을 볼 수 있어서 커리큘럼 상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것을 체감했습니다.

 

 

 

 

시험은 출석률 60%를 달성하면 볼 수 있습니다. 저는 반드시 알아야 하는 영역이었고 또 완벽하게 내 것으로 만들어야 업무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생각에 완강을 하고도 몇 번이나 더 들었는데요, 각 강의가 30분 안팎의 길이라 틈나는 대로, 퇴근 후 잠깐, 휴일에는 몰아서 나의 스케줄에 맞게 분배를 해도 전혀 부담이 없는 시간이었습니다. 부담은 수강료에서도 느낄 수 없었어요. 시험 응시료, 교안, 기출문제와 함께 무료로 이용할 수가 있어서 더 늦기 전에 빨리 공부를 시작할 수 있었네요. 단, 시험 통과 후 자격증 발급 신청을 할 때에는 소정의 비용이 들어가기는 합니다. 저는 한국직업평가진흥협회에서 마케팅 기획전문가를 취득했어요. 마케팅관련자격증 수업은 반드시 전문가로 활동하려는 사람 외에 시장원리를 알고 어떤 분야를 운영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누구에게나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고 생각합니다. 발전가능성이 여전히 높고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넓 은 마케팅이라는 영역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 추천하고 싶어요. 초심자라면 더더욱 기관 선택에 대한 불안함이 클 텐데, 믿을 수 있는 곳에서 쉽고 빠르게 시작의 물꼬를 틔워보시기 바랍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