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최근에 유튜브를 보다가 디지털 노마드를 이루기 위해 파이프라인 중 한개가 스마트 스토어를 봤습니다.
위탁판매와 사입이 있는데 초보에게는 위탁이 낫다고 하고, 쇼피나 쿠팡에서 많이 한다고 하네요.
근데 우리나라는 네이버가 제일 이용자가 많고 수수료가 타업체보다는 저렴해서 스마트 스토어를 많이 한다고 합니다.



스마트스토어란
네이버에서 제공해 주는 쇼핑몰 솔루션입니다.
조금 더 이해하기 쉽게 설명드리기 위해 스마트스토어의 기본 취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초창기 네이버 하면?
지식인 또는 블로그가 대표적이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며 홍보나 글을 쓰다 제품을 올렸을때 사람들이 반응을 보이게 되면 블로그 마켓이 됩니다.
근데 여기서 큰 단점이었던 것은 소비자들이 제품을 구매할 때 결제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거였습니다.
그 단점을 보완한 것이 바로 스마트스토어입니다.
그리고 네이버에서 하면 네이버 페이도 있기 때문에 손쉽게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을 보완했다는 정도가 장점이었다면 스마트 스토어는 이렇게까지 성장하지 못했겠죠?! 스마트스토어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비용 없이 자신의 쇼핑몰을 만들 수 있고, 부담을 안 가져도 된다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그럼 여기서 질문?
쇼핑몰을 만들 때 비용이 안 든다는 건 알겠는데 부담을 안 가져도 된다는 건 무슨 소린가 하실 겁니다. 처음 스마트스토에 가입을 하게 되면 오늘부터 나도 판매자가 될 수 있으며 판매자 유형이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개인 판매자,
두 번째는 사업자,
세 번째는 해외 사업자입니다.


여기서 부담을 안 가져도 된다는 뜻은 처음부터 굳이 사업자 유형으로 쇼핑몰을 만들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사업자로 만들었다가 나중에 혹시 쇼핑몰이 적성에 안 맞아서 그만두게되면 여러 가지로 손해를 보게 되겠죠.

그래서 처음에는 개인 판매자로 만들어서 적응한 후에 사업자로 바꾸어도 됩니다!

그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께는 부담이 줄어들어 시작하기 쉽다는 게 두 번째 큰 장점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에는 기본적이 툴들이 다 나와있어 그대로만 잘 지켜주시면 처음 해보시는 분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판매자들과 차별성을 두기 위해선 자신만의 상세페이지 노하우나 홍보들 다양한 방법을 써야 하겠죠?!

<여기서 중요한  두 가지 TIP>
첫 번째는 앞서 말할 대로 스마트스토어의 기본 취지는 블로그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블로그처럼 써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번째는 스마트 스토어는 오프라인 매장이 아니기 때문에 아무리 내가 사이트를 개설하고 상품을 올려놔도 사람들에게 보이지 않으면 없는 사이트나 마찬가지입니다.

사람들에게 노출 시키기 위해서는  키워드로 검색 노출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다음 글에서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728x90